교과목안내

3학년 교과목안내

교과명(국문) 교과명(영문)
기본간호학임상실습 Clinical Practicum: Fundamental Nursing
임상현장에서 실제 간호대상자에게 기본간호학(1),(2)에서 습득한 각 종 기본 간호기술과 원리를 적용하여 실습한다.
모성간호학 I Women's Health Nursing 1
정상적인 임신과 분만 및 산욕기 과정과 여성건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며 여성건강에 관한 간호문제의 해결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성인간호학 III Adult Health Nursing III
본 교과목은 성인간호대상자를 중심으로 각 신체 계통별로 호발하는 주요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간호대상자의 건강회복 및 증진을 위한 간호원리와 실제를 소개한다. 본 교과목은 성인간호학 5개 연결과정 중 세 번째 과정으로 심혈관계, 혈액계질환을 가진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건강문제해결을 위한 간호중재를 계획, 수행, 평가하기 위한 지식, 이해(태도), 적용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임상실습 I Clinical Practicum: Adult health Nursing I
임상현장에서 성인환자를 대상으로 질병원인, 경과과정, 치료방법을 확인하고 그들의 질병치료와 건강회복을 위해 과학적 문제해결방법의 적용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아동간호학 I pediatric nursing Ⅰ
아동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아동기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주요 질환의 간호관리법을 소개한다.
의사소통론 Therapeutic communication
치료적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기본원리를 소개하고 그룹토의를 통해 효과적 의사소통을 실습하도록 돕는다.
정신간호학 II Mental Health Nursing II
본 교과는 다양한 정신장애의 특성과 원인, 정신역동, 치료 및 간호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지역사회간호학 I Community Health Nursing 1
지역사회간호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건강관리체계, 건강관리정책 등을 소개하고 지역사회 간호대상자들의 질병예방과 건강회복 및 증진을 위한 간호전략을 학습한다.
간호관리학 I Nursing Management Ⅰ
간호관리기능의 과정(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의 개념과 관리 이론을 소개한다.
모성간호학 II Women's Health Nursing Care II
고위험 임신과 합병증, 정상분만이 어려운 고위험분만과 산욕기 합병증의 원인과 과정을 파악하고 적절한 간호중재 방안을 수립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성인간호학 IV Adult Health Nursing IV
본 교과목은 성인간호대상자를 중심으로 각 신체 계통별로 호발하는 주요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간호대상자의 건강회복 및 증진을 위한 간호원리와 실제를 소개한다. 성인간호학 5개 과정 중 4번째 과정으로 내분비계 질환과 근골격계 질환을 가진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건강문제해결을 위한 간호중재를 계획, 수행, 평가하기 위한 지식, 이해(태도), 적용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임상실습 II Clinical Practicum: Adult health Nursing II
성인간호학임상실습(1)의 연결과정으로 병원에 입원한 성인환자들의 호발 질병에 대한 질병원인, 경과과정, 치료방법을 확인하고 그들의
아동간호학 II Child Health Nursing 2
아동간호학(1)의 연결과정으로 아동기 호발 질병의원인과 기전, 치료방법을 학습하고 아동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돕고 그들의 건강회복 및 증진을 위한 간호전략을 소개한다.
정신간호학임상실습 I Clinical Practicum in Mental Health Nursing 1
본 교과는 치료자로서의 자기인식과 이상행동 및 방어기전 관찰을 통한 대상자 이해, 치료적 관계형성 및 의사소통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지역사회간호학 II Community Health Nursing 2
지역사회간호학(1)의 연결과정으로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수준향상을 위한 정책마련과 다양한 건강관리시스템간의 협력을 유도할 수 있는 간호전략에 대해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