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2학년 교과목안내

교과명(국문) 교과명(영문)
건강사정 Health Assessment
아동, 성인, 노인의 생리적, 심리적 건강문제에 대한 평가방법, 인터뷰기술 및 건강위험요소의 분석방법 등을 학습한다.
건강사정실습 Health Assessment Practicum
실습을 통해 생리적, 심리적 건강문제의 평가방법, 인터뷰기술 및 건강위험요소의 분석방법 등을 학습한다.
기본간호학I Fundamental Nursing 1
인간의 기본 욕구와 건강평가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직간호사로서 갖춰야할 기본 간호기술과 원리를 소개한다.
기본간호학실습 I Fundamental Nursing Practicum 1
전문직간호사로서 갖춰야할 기본 간호기술과 원리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병리학 Pathology
질병과 관련한 세포상해, 염증, 면역, 신생물 그리고 순환장애에 대해 소개한다.
성인간호학 I Adult Health Nursing I
본 교과목은 성인간호대상자를 중심으로 각 신체 계통별로 호발하는 주요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간호대상자의 건강회복 및 증진을 위한 간호원리와 실제를 소개한다. 본 교과목은 성인간호학 5개 연결과정(2013년 교과과정) 중 첫번째 과정으로 체액과 전해질불균형, 수술환자간호, 통증환자 및 호흡기계 질환을 가진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건강문제해결을 위한 간호중재를 계획, 수행, 평가하기 위한 지식, 이해(태도), 적용을 학습한다.
약리학 pharmacology
본 교과는 약물작용, 간호과정, 대상자 교육을 시작으로, 투약이 중심으로 한다. 주요약물을 분류, 작용, 용량, 부작용, 간호중재를 위주로 고찰한다.
인간심리의 이해 Introduction to Psychology
본 교과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관한 다양한 심리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정신건강 및 치료적 접근과 연계하도록 돕는 교과이다.
기본간호학 II Fundamental Nursing 2
기본간호학(1)의 연결 과정으로 기본 간호 실무기술과 그 원리를 학습한다.
기본간호학실습 II Fundamental Nursing Practicum 2
기본간호학실습(1)의 연결 과정으로 실습을 통해 기본 간호 실무기술과 그 원리를 학습한다.
보건교육론 Health Education
개인,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가 최적의 건강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기법을 소개한다.
성인간호학 II Adult Health Nursing II
본 교과목은 성인간호대상자를 중심으로 각 신체 계통별로 호발하는 주요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간호대상자의 건강회복 및 증진을 위한 간호원리와 실제를 소개한다. 성인간호학 5개 과정 중 2번째 과정으로 소화기계 질환, 신경계 질환을 가진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건강문제해결을 위한 간호중재를 계획, 수행, 평가하기 위한 지식, 이해(태도), 적용을 학습한다.
임상영양학 Clinical Nutrition
임상영양학은 응용과학의 한 분야이며 질병의 원인을 영양상태로 규명하는 것으로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관한 영양대책 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임상생화학 및 생리학 이론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정신간호학 I Mental Health Nursing 1
본 교과는 정신건강간호의 기초개념과 역사, 이론, 다양한 정신과적 치료 및 간호전략, 지역사회 정신간호를 위한 법과 제도, 발달기 관련 정신장애 등을 학습하는 교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