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1학년 교과목안내

교과명(국문) 교과명(영문)
간호학개론 Introduction to Professional Nursing
간호의 본질, 간호철학, 간호역사를 학습하고 전문직 간호사로서 갖춰야 할 윤리의식 및 전문직관을 소개한다
미생물학 Microbiology in Nursing
주요 질병의 원인이 되는 병원미생물의 종류와 특성, 관리법 등을 소개한다.
비판적 사고와 추론 Critical Thinking and Inference
본 교과목은 간호학에 있어서 비판적사고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비판적 사고의 개념, 구성요소와 평가방법에 대해 학습하여 비판적 사고기술을 함양하고자 한다. 또한 사례를 적용함으로써 임상적 추론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성장과 발달 Growth and development
본 과목은 일생의 각단계에서 일어나는 성장과 발달의다양한 변이를 소개한다. 태생기와 사춘기 후기까지를 포함하며, 가족주기, 관련이론, 지적,발달을 다룬다.
감염과 간호 Infection & Nursing
본 교과목은 숙주 환경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감염예방과 관리의 중요성을 간호실무과 연계하여 소개하고, 감염통제를 위한 지식을 습득하게하여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생리학 Human Physiology
본 교과는 주요 간호학 기초과목으로서, 신체전반의 계통을 소개하고. 생물학적 관점에서 간략히 고찰한다.
해부학 Human Anatomy
인체의 구조 및 각 계통별 (골격계, 근육계, 혈관계, 내부 장기 등) 기능을 소개하여 인체기능의 해부학적 기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